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산직 인생 후기(+ 생각하고 있는 분들께 tip 전문대졸 대기업 편)

by 카카오블로거 2021. 7. 19.

생산직 인생 후기(+ 생각하고 있는 분들께 tip 전문대졸 대기업 편)

 

2020년 1~2월 부터 코로나가 터지면서 전문대도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대다수의 학교가 절대평가를 하기 시작했고 A를 줄 수 있는 범위를 4~50% 로 늘리고 학점을 쉽게 준다는 평이

많았어요. 제가 나온 전문대도 말도안되게 잘 줬었어요. 코로나 버프라고 불렸죠.

현재는 상평 + 절평 섞어서 작년 초창기보다는 엄청난 버프까지는 아니더라도 완젼 상평보다는 잘주더라고요.

아무튼 졸업생? 아니면 군대에 있는 친구들에게는 조금 배아픈 경우일수도 있을것 같아요.

왜냐하면 전문대는 학벌이 아닌 학점, 자격증 , 나이가 가장 중요한데 학점을 더 쉽게 챙기는거닌까요 !

물론 현 재학생들이 공부를 덜 한다고 말하는거는 아니에요. 기준점이 달라져서 조금 더 많은 학생들이 높은학점에

비율이 커진다고 얘기하는거죠 !

이 현상이 현재 취업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중요한것 같아요.

오로지 제 개인적인 생각만 보자면 엄청나게 영향을 받지는 않겠지만 확실히 4.0 이상의 비율이 많아지고 학교 시험에 덜 투자하다보니 자격증에 더 집중해서 후배님들이 자격증이 제작년에 비해 평균 1~2개는 더 많아진것 같아요.

점점 고스펙 화 되어 간다는거죠. 영어점수도 만들고 현장실습도 하고 자소서에 어떤 이야기를 녹여야할지

많은 고민도 하시고 여러 활동도 하시고.. !

아무튼 서론은 여기까지만 하고 ..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해볼께요 !

---------------------------------------------------------------------------------------------------

▶ 제 개인적인 경험, 판단으로 적은 글이니 정답은 아닙니다. ◀

● 대기업, 중견기업 서류 통과 스펙

1. 졸업자 최소 스펙 (2년제라면 보통 나이 23~24살 , 3년제라면 24~25살)

학점 : 3.7 이상 ( 3.6 하려고 했는데 너무 상향평준화 되어서..)

자격증 : 2개 이상 ( 산업기사 , 기능사 구분 x )

어학 : x

기타 : 개인 역량 ( 교내,교외 활동 , 경력 , 알바 , 동아리 등 )

2. 졸업자 평균 스펙 (2년제라면 보통 나이 23~24살 , 3년제라면 24~25살)

학점 : 3.9 ~ 4.1 ( 4.1 이상은 어디든 ㄱㅊ )

자격증 : 4개 이상 ( 산업기사 , 기능사 구분 x )

어학 : x ( 토익 , 오픽 )

기타 : 개인 역량 ( 교내,교외 활동 , 경력 , 알바 , 동아리 등 )

* 25~29 사이 나이인 리턴생

남들보다 조금 늦었지만 더 열심히 , 더 잘하면 되는 법. 희망 잃지말고 끝까지 달려 봅시다.

● 우대 자격증

『산업기사』

기계정비, 공조냉동 , 기계설계 , 생산자동화 , 컴퓨터응용가공 , 정밀측정 , 기계조립 ,프레스금형 산업기사

에너지관리, 산업안전 , 가스, 에너지관리, 위험물 , 신재생 , 소음진동 , 온실가스관리 , 건설안전 , 건축설비 ,토목

전기 , 태양광발전설비 , 소방설비 , 수질환경 , 대기환경 , 산업위생 등

『기능사』

설비보전 , 공조냉동 , 기계정비 , 생산자동화 , 승강기 , 궤도장비정비 , 공유압 , 기계가공 , 컴퓨터응용 ,

정밀측정 , 전산응용 기능사 ,에너지, 가스 , 위험물 , 에너지관리 , 환경 , 화학분석 , 신재생, 지게차 등

여러 많은 자격증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우대에도 들어가있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자격증은 ???

전기 , 가스 , 위험물 , 산업안전 , 에너지관리 , 공조냉동 , 소방설비 , 지게차 , 수질 , 대기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본인의 전공 자격증 1~2개 정도 취득 후 본인이 가고싶은 산업 , 직무에 맞게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어느정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산업 , 직무가 먼저 우선순위에서 높을 순 있죠.

산업기사와 기능사 차이 있냐 없냐 ?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물론 선임의 경우도 그렇고 차이는 있을겁니다. 하지만 제가 이직 sk , 삼성을 거쳐가면서 자격증은

노력의 결과물 정도로만 본다고 판단했습니다. 산업기사라서 높게 우대를 해준다거나 기능사라서 낮게 대하거나

그런것이 아니라 딱 학점도 평균치 이상은 학교생활 열심히 했네 정도고 자격증도 학교생활 하면서 자격증도 땄네

조금 더 남들보다 노력했네 정도로만 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구분없이 취득하셨으면 합니다.

물론 자격증이 많다고 다 붙여주는거는 아니지만 자격증은 다다익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자격증을 따서 그거와 관련된 일을 하는경우는 적을껍니다. 기초지식 정도로만 도움이 될 뿐이죠.

지게차 우대도 많은데 사실상 입출하 시설에서 사용할수도 있으니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사람을 원하는거지

막상 전문적으로 숙련되게 지게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 일 다하십니다.

● 나이

산업마다 신입사원 나이가 아주 다양하게 뽑힙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동기들이나 주변 사람들 이야기를 들었을때

평균치는 있다고 봅니다. 보훈은 걍 나이 많아도 들어가겠지만..

1. 최대치 나이 ( 최고령 합격자 기준 , 보훈 제외 )

정유석화 : 30대 초반

철강 : 30대 중반

바이오 : 20대 후반

반도체 : 20대 후반

주류 : 30대 초반

2. 소수 인원 제외 최대치 나이

정유석화 : 29살 이하

철강 : 33살 이하

바이오 : 28살 이하

반도체 : 28살 이하

주류 : 29살 이하

● 출결

출결은 정말 다양합니다. 정말 무단결석 15개 20개인데 합격하시는 분도 계시고 개근인데 자꾸 떨어지시는 분도 계십니다. 물론 출결이 깨끗한분들이 더 유리하겠지만 분명 그렇지 않은사람도 합격을 한다는 겁니다.

포기해봤자 뭐합니까. 도전은 해보고 원서는 넣어보고 인적성도 쳐보고 면접도 해보고 해야 후회도 덜 하고

더 목숨 걸어서 하는거죠 뭐 .

● 고등학교 내신

보통 인문계는 1~5등급 정도면 아무 문제 없어 보입니다. 6 이상이면 약간 서류에서 미끄러지는 경우가 꽤 있더라고여. 하지만 생각보다 나이 , 학점 , 자격증이 커버가 되는것 같습니다. 대기업 중견기업 잘만 가더라고요. 내신이 낮아도

공고 1~3 등급 친구들도 걱정이 안된다고 봅니다. 4 이상 점차 힘들어지는것 같고요. 하지만 마찬가지로 커버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화이팅 입니다. ㅎㅎ

● 공기업

졸업 예정자가 아니고 특히 1학년 친구들은 고졸로 공기업 도전 해보셨으면 합니다.

준비해서 실이 될꺼는 없다고 봅니다. 학교수업 적당히 하고 자소서도 훨씬 앞서나가게 먼저 쓰고

전문대 졸업을 해버리면 4년제와 경쟁을 해야해서 훨씬 몇십배는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비교적 고졸로 들어가는게 쉽습니다. 저라면 돌아가서 도전했을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