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인재상]
1. 기업가형 인재 : 회사에 대한 무한 책임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회사를 먼저 생각하는 인재
2. 통섭형 인재 :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Multi-specialist를 넘어 오케스트라 지휘자와 같이 조직 역량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인재
3. 도전적 인재 : 뜨거운 열정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실패와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전과 모험을 감행하는 역동적 인재
4. 가치 창조형 인재 : 현재 가치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마인드에 기반한 날카로운 통찰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충족해 내는 인재
[한국전력공사 자기소개서 항목]
Q1.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두 가지 선택하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가치관과 연계하여 교육사항, 경험/경력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띄어쓰기 포함 300 ~ 700자 작성)
❌❌❌ 개인 식별정보 절대 노출 금지(성명, 수험번호, 성별, 출신지역, 출신학교, 이전 직장명, 가족관계 등)
Q2. 한국전력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와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 개발(교육, 경험, 경력 등) 노력을 작성해 주십시오. 그리고, 최근 한국전력공사의 이슈 1가지에 대해 본인의 견해와 해당 이슈에 대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사항을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띄어쓰기 포함 300 ~ 700자 작성)
❌❌❌ 개인 식별정보 절대 노출 금지(성명, 수험번호, 성별, 출신지역, 출신학교, 이전 직장명, 가족관계 등)
Q3.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했던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팀원들과 의견 차이를 보였던 사례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과 방법,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띄어쓰기 포함 300 ~ 600자 작성)
❌❌❌ 개인 식별정보 절대 노출 금지(성명, 수험번호, 성별, 출신지역, 출신학교, 이전 직장명, 가족관계 등)
1. 한국전력공사 2020 하반기 합격 자소서 예시
1. 한전연구직 채용에 지원하게 된 동기
저는 가스터빈 발전 기술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 사회를 구현하는 연구원이 되고 싶어서 전력연구원에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적 협약에 따라 화석연료의 사용에 대한 제약이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력발전의 온실가스 배출 및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환경오염 및 유해물질의 발생을 저감하는 발전기술 개발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저는 가스터빈 발전의 운영 및 고온 부품의 기술 고도화와 친환경 고효율 신발전 시스템 개발로 위의 문제를 대응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력연구원 지원 직무 중 가스터빈 핵심부품 신뢰성 평가 기술 개발에 관심이 있어 지원했습니다. 학부 때 우리나라의 발전현황과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 관련 내용을 듣고, 이 분야에 이바지하는 연구원이 되고 싶어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대학원 때 가스터빈 플랜트 설계 및 운영 수업을 들으며,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과 관련된 과제 참여했습니다. 이 시기 000기업과 터빈 블레이드 내부냉각계통 설계를 위한 검증시험과 1단 베인 공력성능 평가를 하는 연구를 같이하였습니다. 이 과제들을 통해 내부냉각 유로 열전달 성능평가와 공력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리그를 설계 및 구축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과제를 통해 쌓은 경험들은 전력연구원에서 가스터빈 발전과 관련 연구를 수행을 위한 시험리그를 구축할 때 사용될 저의 자산들입니다. 이제는 전력연구원의 연구원이 되어서 발전기술 혁신연구를 위해 저의 역량들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
2. 연구실적, 경력, 경험, 수상실적, 업적등
저는 대학원 시절에 가스터빈 관련 강좌와 가스터빈 개발 관련한 실험 과제에 참여했습니다. 강좌를 통해서 가스터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두 과제에 참여하여서 열전달 실험 기법 및 시험리그 구축과 공력성능 검증을 위한 시험리그를 직접 구축해본 경험과 관련 지식을 쌓았습니다. △연수경험 0000는 가스터빈을 실제로 설계 및 제작하는 회사 중 하나인 0000사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강좌입니다. 해당 강좌는 5일 동안 진행되며, 가스터빈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배우는 강좌입니다. 저는 이 강좌를 통해서 가스터빈 설계에 필요한 유체역학, 열역학, 구조역학 등의 내용을 습득했습니다. 그리고 터빈 블레이드의 1D 설계를 직접해보았습니다. 이 강좌를 통해서 가스터빈 관련 전반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블레이드의 1D 설계 절차를 배웠습니다. △과제 1 0000 과제에 참여했습니다. 이 연구는 내부냉각 유로의 압력강하 및 열전달 특성을 시험적으로 평가하여 설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과제였습니다. 기존 연구는 터빈 블레이드 내부 유로냉각 성능평가는 내부 유로를 삼·사각형 등 단순화한 형상으로 제작해 냉각 성능을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결과를 이용해 블레이드 내부 유로 설계에 적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실제 내부 유로는 복잡한 형상이어서, 기존의 연구 결과를 설계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의 연구는 이런 점에 착안해 실제 내부 유로 형상을 모사해 냉각 성능 평가를 했습니다. 해당 과제를 진행하면서 블레이드 내부냉각 유로의 열전달 실험법과 측정을 위한 시험리그 전체를 직접 설계하고 구축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1) 상사 시험모델을 설계 및 제작했습니다. 상사는 작동 조건을 고려하여 입구 Reynolds number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시험모델은 CA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2) 작동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시험 장비와 압력강하 측정을 위한 시스템을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시험 장비의 경우에는 유량측정 및 조절을 위해 오리피스 유량계를 사용했으며, 압력 센서는 직접 교정하여 측정값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과도열전달 시험을 위한 열선망을 제작했습니다. (3) 냉각 유로 내부의 압력강하와 및 열전달 특성을 측정하는 시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내부 냉각 유로 열전달 특성은 TLC (Thermochromic liquid crystal)을 이용한 과도열전달 실험기법을 활용하여서 표면에서의 열전달을 측정했습니다. 측정한 이미지를 실제 모델에 맵핑하여서 대상이 되는 시험모델에서의 열전달 특성을 파악했습니다. △과제 2 발전용 가스터빈 국산화 개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설계 초기 단계에서 베인과 블레이드의 공력성능실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확보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 목표치와 비교를 통해 (1) 공력성능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2) 설계역량을 확보하여 독자적인 설계기술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단 베인의 공력 특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annular cascade 시험 설비를 설계 및 제작 구축하는 과제에 참여했습니다. 해당 과제를 진행하면서 실제로 시험리그를 구축해본 경험과 고려해야 하는 점들에 대해 배웠습니다. (1) 상사 시험모델을 설계 및 제작했습니다. 상사는 실제 작동 조건을 고려하여 입구 Reynolds number와 출구 Mach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실험실에서 구비되어있는 압력 탱크의 운행조건을 고려하여 익형의 수를 선정하였습니다. (2) 실험조건은 최대 10bara 환경에서 운행될 수 있게 설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유동해석을 수행한 뒤 압력 결과 값을 맵핑하여 구조해석을 연성 해석법을 적용했습니다. 시험 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안정성 검증을 하였습니다. 시험 부로 유입되는 작동 유체의 균일성을 위해서 다공판과 Transition duct를 설계하였습니다. (3) 1단 베인 후단에서의 공력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이송 장치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했습니다. 시험 부가 환형 형태이기 때문에, 이송 장치 또한 원주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게 레일 및 운송시스템을 설계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프로브가 반경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압력을 측정할 수 있게 시스템도 설계 및 제작하였습니다. (4) 실험 시 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압력 센서를 직접 교정함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실제로 위의 과정을 거쳐서 성능 시험 설비를 구축하였고, 운행실험까지 무사히 마쳤습니다. |
3. 입사 후 목표
단기적인 목표는 입사 후 3개월 동안 국내외 발전 기술 관련 연구와 연구원에서 하는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연구원의 비전인 “청정 발전기술을 선도하는 Global Top 연구소”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세를 확립하는 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비전 달성을 위해 주변 동료 연구원님들과는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태도로 의사소통을 하겠습니다. 또한 발전 산업 관련하여 자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지속해서 공부하겠습니다. 신기술이 나온다면, 연구원 내 다른 어떤 연구원님들보다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원이 추구하는 발전기술혁신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 사회 구현에 보탬이 되는 기본자세를 이 시기에 키우고, 연구원이 목표로 하는 방향에 맞추어 연구하는 연구원이 되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중장기적인 목표는 연구원 내에서 주변 동료들에게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는 전문가라는 평가를 듣고 싶습니다.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해당 분야에 대해서 지식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문제가 발생했을 시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입사 초반에 가졌던 마인드처럼, 새로운 것에 대해서 호기심으로 꾸준히 공부하겠습니다. 그리고 연구원 내에서 더 심도 깊은 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 기회를 십분 활용하여서 제 개인 연구·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이 기간에 쌓아온 엔지니어적인 통찰력을 새로 입사한 연구원에게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연구원이 대한민국의 친환경 에너지 공급에 앞장설 수 있게 돕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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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전력공사 2020 하반기 합격 자소서 예시
1. 4가지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두 가지 선택 이유와 가치관을 연계하고 본인 교육사항과 경험을 사례로 기술
저는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도전하여 극복하는 도전적 인재입니다. 4학년 때, 자동차 스태빌라이저 바 수치 최적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운전 특성을 함께 고려하기 위해, 수식을 구성하려 했으나, 관련 논문이나 자료가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조교님은 참고문헌이 많은 다른 연구 주제로 바꿀 것을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1주일간 도서관에 살다시피 하며 자료를 탐독한 결과, 현가장치의 동역학적 특성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업무를 하면서도, 문제 상황에 좌절하지 않고, 도전하여 극복하는 끈기를 보이겠습니다. 저는 능동적으로 업무를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기업가형 인재입니다. 저는 차량부대정비병으로 복무하며, 간부 대리로 파견, 1년 동안 부대 내 차량에 대한 관리를 맡았습니다. 20대의 차량의 운행을 유지하며,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일은 때때로 일정의 마찰을 빚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정비 일정을 미리 계획하여 갈등을 줄이고, 체계적으로 차량을 관리하고자 했습니다. 각종 차량 정보를 전산화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월별 주별 정비 계획을 미리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마찰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한국전력공사에서도 저의 역할과 업무에 안주하지 않고, 맡은 설비에 책임을 갖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을지, 고품질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송전할 수 있을지 고민할 것입니다. |
2. 한전 지원한 동기 희망 직무를 선택이유 입사 후 포부를 ㅡㅡ와 연계하여 구체적 기술
ㅡ학교에서 전기회로, 전자기학, 에너지변환공학 등의 수업을 들으며 자연스레 전력설비에 관심을 두고 있었습니다. 특히, 군에서 정비병으로 복무하며, 제가 설비를 정비하고 관리하는 데 흥미를 갖고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전기 지식적 역량을 활용하며, 보람과 흥미를 둘 수 있는 일을 찾던 중, 한국전력공사 입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저는 고객에게 전력을 인도하는 최전선을 담당하는 송배전 직무를 하고 싶습니다. 송배전 직무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맡은 설비를 꼼꼼히 점검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여 화재, 정전 등의 사고 예방이 중요합니다. 비록 전력설비는 아니었지만, 저는 4학년 때,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를 준비하며, 전기 장치를 다룸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보호 설비와 전기 장치 제어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대전력을 다루는 현장에서 저의 역량을 끌어올릴 때입니다.동해안~신가평 구간의 HVDC 송전선이 준공되면, 직류 송전 현장을 경험하고 싶습니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동북아 수퍼그리드의 일축을 맡는 직류송전설비 전문가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
3. 한전 사업과 관련한 주요 이슈 언급 본인의 견해를 기술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최근 소규모 민간 태양광 발전 사업자가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발전 설비 증가량 대비 송배전 설비의 부족으로, 발전 설비가 바로 전력 생산과 판매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약 8천건 정도의 신규 발전 설비에 대해, 장기 접속 대기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전력공사는 인근 여유 변전소로 접속변경, 변전소 조기 건설 등을 검토하며 문제에 잘 대처하고 있습니다. 저는 당장의 문제 해결에 안주하지 않고, 이 기회에 장기적 관점의 해결책과 갈등 완화책을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신재생에너지와 분산형 발전 설비 확대는 미래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송배전 인프라 부족의 이슈는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첫 번째, 기존의 전력판매형 태양광보다 자가소비형 태양광의 비중을 높이고자 해야 합니다. 접속 대기 중의 발전 설비도, 발전기로서 역할을 할 수 있고, 공용 계통의 보강 요구 또한 낮출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출력제한 정책을 검토해야 합니다. 우선 계통에 접속시키는 것을 전제하여, 접속 대기자들의 불만과 경제적인 손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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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전력공사 2020 하반기 NCS 후기
사무직은 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자원관리, 정보 능력에서 50문항이 출제되었고 6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시간이 매우 부족해서 수리나 자원관리에서 계산이 복잡한 문제들은 빠르게 넘기며 풀었습니다. 정보 능력에서는 잘 모르는 개념에 대해서 묻는 문제가 나와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의사, 간호사 TF팀 구성하는 문제가 기억에 남고, 신분증, 수험표, 자가진단표, 마스크, 수정테이프 준비해야합니다. 찍기 불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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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전력공사 2020 하반기 NCS 후기
생각보다는 쉽게 나왔으나 역시나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확실히 상반기보다는 계산이나 논리 같은것들이 쉽게 나왔으나, 왜때문인지는 모르겟지만 저눈 30개 좀 넘게 풀었습니다. 정보능력이 상당히 까다롭게(?) 나왔고, (왜냐면 디지털 현황 공부 안한사람을 못풀었을듯) 감점이 있기때문에 쉽게 찍지도 못하겠더라고요 ㅎㅎ 중간 30번대는 거의 풀질 않앗고 그냥 되는대로 모르는거 넘어가며 풀었습니다. 금속탐지기로 검사하는게 특이했습니다. 그렇게까지 할 일인지.. 그런다고 부정채용이 없는건 아닌것 같은데 ㅎㅎ 아무튼 다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한전 관련 이슈가 많이 나왔었고, 노트러스트/제로트러스트 문제가 나왔는데 뭔지 모르겟네요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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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전력공사 2020 하반기 NCS 후기
전기직은 전공 15문제 NCS 40문제 총 55문제 였습니다. 아날로그 시계 착용하고 갔는데, 시험 시작전에 감독관이 안된다고 해서 제출했습니다. 전공 난이도는 전기설비 부분에서 헷갈렸던 부분을 제외하고 풀만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코레일 전공시험보다 체감상 더 쉽게 느껴졌습니다. 오답 감점제 때문에 중간중간에 잘 모르는 문제나 확실하지 않은 문제는 빠르게 넘어갔고, 짧은 시간으로 정확하게 풀 수 있는 문제만 푸는 방식으로 풀었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안풀리면 기어코 풀릴때까지 문제를 물고 늘어지는 습관 때문에 전공문제에서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할애했던 것 같습니다. 문제는 35~40번까지 풀었던 것 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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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전력공사 2020 하반기 면접 후기
일시 및 장소 : 2021년 2월 4일 //한국전력공사 인재개발원, 창조관 * 코로나로 인하여서 개별적으로 집결시간이 다름. 면접 전 사전 문지표 제출하고 1층의 면접 대기실에서 대기함. 1. 본인 신분확인, 수험표와 신분증 대조 이 때 사전에 제출한 발표자료도 같이 확인. 2. 면접 전 사전교육 1) 블라인드 채용이기 때문에 지역, 이름등 밝히지 말라고 해주심 2) 자기소개시 이름 대신 부여해준 번호표로 대신하라고 해주심. * 면접 1. 다대일 면접 2. 들어가자마자 본인 피피티 발표하라고 하심 - 유의사항 : 본인의 연구가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어떻게 쓰일지를 중점적으로 발표하라고 해주심. 3. 면접 때 내 연구가 어떤 연구이고 이 역량과 경험이 한국전력공사에서 어떤식으로 도움이 될 것인지 위주로 발표함. - 실제 면접 준비 때도 이점을 중심으로 발표 연습을 하였음. - 무조건 두괄식으로 첫 문장을 말함. 이 연구는 ~~~ 였고, 여기서 무엇을 배웠고, 이 경험이 제가 지원한 직무에 ~~~ 어떻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구 내용 소개. 4. 발표시간은 사전에도 공지되었듯이 5분이라고 적혀있었고, 면접관분들 중 한 분이 시간을 재고 계셨음. - 본인 같은 경우는 그 전에 마침. (정확히는 모르겠음). 5. 면접관님들 질문 - 연구관련 질문들이 많았음. - 내가 한것에 대해서 알고 이 연구를 수행했는지 물어보는 질문들이 대부분이었음. - 대체로 어렵다고 느낀 질문은 없었음. - 내가 대답을 하면 면접관분들 중 한분이 보충해서 내 대답에 대해 말씀해주셨음. - 마지막에 지원동기 및 포부 말하라고 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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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전력공사 2016 상반기 면접 후기
4인1조로 이뤄졌으며, 면접관은 3분이셨습니다. 면접진행시간은 약 15분~20분 사이였습니다. 압박면접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고, 생각보다 자기소개서 기반한 질문은 적거나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개별질문보다는 공통질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기소개는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시키셨습니다. 자기소개 후 가장 첫 질문을 공통질문으로 5.18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아무래도 광주지역이고, 면접생 모두 광주지역학교를 다니고 있다보니 여쭤보신것 같습니다. 한전에 관한 내용과 자기소개서를기반으로 해서 예상질문을 연습해가서 그런지 처음 질문을 받았을 때 많이 당혹스러웠지만 면접생 모두 잘 대답하시더라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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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공사 최종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입니다. 매번 다른분들의 합격수기만 보다가 이렇게 합격하니 기분이 새롭네요 ㅎㅎ. 고졸전형은 합격후기가 많이 없길래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류전형] 올해 서류전형이 적부로 바뀌어서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게 되었고, 시험에 응시가 가능해졌습니다. 점수를 안본다고 해서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나중에 있을 면접을 대비해서 철저하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고 노력 많이했었는데, 면접에서 유리하게 작용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지원서 작성시, 교육이수사항이나 경력사항. 자격증 등 반드시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에서 꼬투리잡거나. 물어보곤 합니다. [NCS] NCS는 올해 출제기관이 휴노에서 행과연으로 바뀌면서 문제난이도가 급상승했습니다. 작년 고졸예정자 기준 40개 정도가 커트라인이었는데. 올해같은 경우. 제가 26개 정도 풀었는데 합격했더라구요. 한전은 감점이 있다보니까 문제 풀때 버려야할 문제, 애메한 문제, 풀 수 있는문제를 잘 구분해서 시간안배를 잘 해야 할 것 같았어요. 실제로 면접에 가니까 옆에 분들은 35개, 34개씩 풀었다고 하셨는데. 34개 푸셔도 떨어지는 분이 있었습니다. 많이푼 분은 40개가까이도 풀었다고 하셨는데 1차에서 불합격하시더라구요.. 정확도와 스피드가 중요한것 같았습니다. 실제 시험시간은 65분이었고. 한페이지에 한문제씩 나왔었는데. 정말 처음보는 유형의 문제가 많았던것 같습니다. 필기시험은 1차 직무면접에서 50점으로 환산되어 반영된다고 모집요강에 나와있는데, ncs에서 많이 못풀었더라도 면접에서 뒤집기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필기준비는 처음 시작은 위포트와 해커스로 시작했고. 시중에 있는 한전책은 다 사서 풀었던것 같네요. 총 14권 풀었습니다. 사실상 이전까지는 휴노라서 시중에 책들로 연습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이야기들었었는데, 이번 시험은 전혀다른 새로운 문제로 출제되어서.. 체감상 되게 어려웠었습니다. [직무면접] 직무면접은 면접관 4, 지원자3으로 이루어집니다. 조는 5개의 조로 구성이되고. 방이 5개가 있습니다. 방마다 번호가 붙어있어서 자기 조에 맡는 숫자에 해당하는 방에서 면접을 보게됩니다. 방마다 분위기는 다르지만 저같은 경우는 방 분위기가 되게 좋았습니다. 면접관은 외부인성면접관 2, 현직자 2분으로 구성이 되었고. 면접 준비는 전공과목책 중, 전력설비를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꼬리질문을 저는 안받았는데. 질문에대한 답변을 할 때 그에 대해 아는 내용은 다 말했던게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재학생, 졸업생 분글 모두 학교에서 면접준비 지도해주실때 집중해서 열심히 하시고, 자신이 말하는 거나 자세를 영상으로 찍어서 한번 보고 고쳐보기도하고, 정 어렵다면 스피치 학원을 다니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간절하게 노력하다 보면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종합면접] 드디어 여기까지 오셨다면. 합격에 정말 가까워지셨다고 보면 됩니다. 종합면접은 면접관 4, 지원자 1로 구성이되고 평균 시간은 10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1차면접때 봤던 직무지식에 대한 점수를 같이 들고 가는 것 같았는데. 직무면접에서 대답하지 못했거나 숙지하지 못한부분에 대해서 보충해가시고, 자기소개서와 예상질문을 뽑아서 답변을 달고. 거기에서 나올 수 있는 꼬리질문들을 작성하면서 답변을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을 무턱대고 정리하지 마시고, 지금까지의 자신을 한번 돌아보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장단점같은 경우는 모르겠다면 친구나 주위분들에게 여쭈어보면서 알아가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답하기 좋은 경험이 있다면 3개에서 5개정도 정리해서 준비해두면 여러질문에서 골라서 쓸 수 있기때문에 좋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최대한 웃고, 또박또박 말하기 위한 연습이 제일 중요합니다. 모르더라도 아는데 까지 크고 씩씩한 목소리로 자신감 갖고 이야기하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 후기- 2학년때 포스코 전형에서 떨어지고. 한전만을 위해 준비해왔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적는것 부터 종합면접까지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걸 이번기회에 잘 알게되었고. 현재까지도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친구들도 화이팅해서 다가올 취업시장에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고졸, 졸업예정자 한전합격 후기는 잘 없어서 이렇게 여러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쪽지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해서 취뽀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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